본문 바로가기
내가 좋아하는 음악/가요

백미현 인기곡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듣기 가사

by 전인미답(前人未踏) 2024. 2. 27.

"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"은 90년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성 포크 가수 백미현의 노래입니다. 이 노래는 그녀의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, 그녀의 음악을 '그때그때의 감성이 전달되는 느낌’으로 표현한 것이 이 노래에서 잘 드러납니다. 이번 페이지에서는 백미현의 "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"을 들어보겠습니다.

 

더 좋은 음악영상들 보러 가기

 

🍀 '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' 가사

그땐 내가 너무 어렸던 거야 의미도 없는 그 시간들이

친구도 아닌 사랑도 아닌 그런 만남인 줄 알았었지

미안해하면서 돌아서버린 그 카페를 다시 찾았을 때

이별에 향기만 찻잔 속에 남았네 너를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

시간이 날 위해 멈춰줄 순 없지만 서글픈 마음으로

그대를 남겨둔 그 시간 그 자리에 너를 다시 만나고 싶어

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돌이킬 수 있다면 언제까지 너에게 머물러

쓸쓸한 그 자리에 그댈 남겨두지 않을 거야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

쓸쓸한 그 자리에 그댈 남겨두지 않을 거야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

 

🍀 노래 분석

'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'의 가사는 과거의 사랑에 대한 회상과 후회, 그리고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어떻게 다를지에 대한 상상을 그립니다. 가사에서는 "그땐 내가 너무 어렸던 거야 의미도 없는 그 시간들이 친구도 아닌 사랑도 아닌 그런 만남인 줄 알았었지"라는 부분에서 과거의 자신이 어리고 무미건조한 시간을 보내며 진정한 사랑이 아닌 것으로 생각했던 그 시절을 회상합니다. 그리고 "미안해하면서 돌아서버린 그 카페를 다시 찾았을 때 이별에 향기만 찻잔 속에 남았네"라는 부분에서는 이별의 아픔과 그것이 남긴 향기, 그리고 그것을 다시 찾아간 자신의 모습을 그립니다. 이 가사는 과거의 사랑을 회상하면서도 그것이 끝나고 남은 것들에 대한 아픔과 후회를 표현하고 있습니다. 마지막으로 "너를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시간이 날 위해 멈춰줄 순 없지만 서글픈 마음으로 그대를 남겨둔 그 시간 그 자리에 너를 다시 만나고 싶어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돌이킬 수 있다면 언제까지 너에게 머물러 쓸쓸한 그 자리에 그댈 남겨두지 않을 거야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"이라는 부분에서는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어떻게 다를지에 대한 상상을 그립니다. 이 가사는 과거의 사랑을 다시 만나고 싶은 그리움과 그것이 가능하다면 어떻게 다를지에 대한 상상을 표현하고 있습니다.

 

🍀 백미현에 대한 소개

백미현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여성 포크 가수로, 1990년 신현대와 함께 부른 '난 바람 넌 눈물'로 데뷔했습니다. 그녀의 음악은 그때그때의 감성이 전달되는 느낌으로, 듣는 사람에게 전달되는 여운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. 그녀는 2004년 '사랑 느낌'이란 제목으로 KBS 드라마 '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'의 엔딩곡으로 귀에 익은 '정말 미안해'를 비롯해 KBS TV 소설 '인생 화보' 삽입곡인 '난 너만을', '난 바람 넌 눈물', '눈이 내리면', '백 년의 약속' 등 자신의 대표곡과 다른 가수들의 발라드 히트곡을 담은 리메이크 음반을 발표하면서 존재감을 어필했습니다.

 

🍀 마무리

'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'은 백미현의 대표곡 중 하나로, 그녀의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. 이 노래는 과거의 사랑에 대한 회상과 후회, 그리고 다시 사랑할 수 있다면 어떻게 다를지에 대한 상상을 그리는 가사와 함께, 그녀의 음악적 색깔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. 이 노래를 통해 백미현의 음악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백미현-다시-사랑할-수-있다면

댓글